예술과 기술의 갈등, 특히 기술의 한계에 의해 표현이 좌절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인류 발전의 역사를 되돌아볼 때 예술가들은 특유의 개념을 초월하는 사고로 새로운 필요와 응용 형태를 창조해 왔으며, 그러한 예술의 리드가 기술 발전을 주도한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 일례로
미디어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미디어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아트의 개념
미디어아트는 매개체라는 의미의 미디어(media)와 예술 아트(art)가 결합된 용어로서 ‘매 체예술’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텔레비
팝 아트 Pop Art(1950~1970)
1. 팝 아트
- 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 자본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소비문화의 대중미술
- 영국의 L.Alloway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의 대중문화적인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 역 속에 수용하고자 했으며,
미디어를 습득한 작가들은 점차 애니메이션·3D 디지털 영상·넷 아트·디지털 사진 등으로 자신의 영역을 구축, 미래 예술의 새로운 지반을 다지고 있다.
1.디지털 아트란?
디지털 미디어(digital media)를 통한 조각·회화·설치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미술 행위.
멀티미디어아트(multimediaart)·웹아트(w
미디어와 간매체(inter-media)등을 통해 새로운 의미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예술과 자연을 새로운 차원에서 재결합하는데 있어서 60년대 말의 미술운동이 전위역사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미술이라는 쟝르속으로 실제의 자연이 이끌려 사용되어지는 과정에서 Landscape개념은 아름다운 경관
아트(Nail Art)등을 포함한 총괄적인 손의 관리를 뜻하며, 지금까지 5000년대 걸쳐 변화되어 왔다(장석임, 2001).
2. 네일아트의 역사
네일아트의 유래는 기원전 3천년 경 이집트와 중국에서 네일관리(Nail Care)로부터 시작되었다. 네일아트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안에서 손톱에 바르
22개의 New Media
대한민국 최고의 랜드마크
강남대로 Media Pole
2030 세대 최고의 접점
2030 세대는 Trend에 민감하며 구매력 있는 세대
세련되고 선도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가능
대형 비쥬얼 임팩트 – LED/LCD
광고만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 옥외 매체 한계 탈피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통한 광고 주
스트레스,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가야하는 ‘군대문화’, ‘아줌마’, ‘체면’ 등 이러한 한국적인 코드가 인터넷 ‘공감문화’의 주를 이루게 됨
관람객 투표로 작품 평가받기·재래시장 전체를 전시공간으로 활용하기 등
만화, 애니의 문화예술로 거듭남 'ART TOON ART 2006‘ 연합뉴스 2006.09.16
미디어(Digital Media)화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외피가 구조와 내부의 종속관계에서 벗어나 외피 자체로서 하나의 내용이 되고 평면 중심의 사고에서 탈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건축은 정보통신기술의 디지털화 표현에 그 기반을 둔 디지털 미디어적 표현으로 인해 외피가 전
미디어, 상품광고, 상품이 진열된 쇼 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 에서 소비를 촉진하는 엄청난 양의 광고들이 쏟아져 나와 대중을 유혹했고 이 쉴새 없이 퍼부어 대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공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의 요소들 즉 한마디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다